지금 대한민국은 프랜차이즈 천국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은 프랜차이즈를 하지 않고 창업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소비자는 또 어떤가. 프랜차이즈 브랜드 없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도 프랜차이즈를 마다하고 동네 미용실로 경쟁하는 미용실이 하나둘 생기고 있다. 저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프리미엄 동네 미용실을 지향한다.
“동네 미용실의 힘은 따뜻함입니다. 한마디로 사람 사는 맛이 나죠.
프랜차이즈는 직원 개인이 실적 압박에 시달려 따뜻함을 잊은 지 오래입니다.바로 여기에 동네 미용실이 나아갈 길이 있다고 믿습니다.”
벨 헤어 미용실 수림 원장의 말이다.
즉 동네 미용실의 감성이 바로 프랜차이즈 미용실이 따라 할 수 없는 동네 미용실의 강점인 셈이다.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서 3년 전 자칭 동네 미용실을 연 수림 원장을 만나 감성이 어떻게 경쟁력이 될 수 있는지 들어보았다.
Q1. 감성이 왜 중요한가?
미용 기술 및 제품의 질은 프랜차이즈나 동네 미용실이나 비슷합니다. 저도 대형 프랜차이즈 헤어샵에서 10년 가까이 일하다가 이렇게 동네 미용실을 연 것입니다. 기술도, 약제도 비슷하다면 동네 미용실의 강점은 무얼까, 고민해봤는데, 그게 바로 따뜻한 감성이었습니다.
최고의 기술로 아름다운 머리를 하는 건 기본이며, 편안하고 따뜻하며 밝은 미용실이 될 수 있게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씁니다. 항상 미소로 손님을 맞고, 시술 틈틈이 필요한 것을 꼭 확인합니다. 벨 헤어의 ‘벨(belle)’이 바로 아름답다는 뜻의 프랑스 말입니다. 아름다움은 기술과 마음이 어우러질 때 완성된다고 믿습니다.
Q2. 감성마케팅이 떠오른다. 감성마케팅을 어떻게 생각하나?
벨헤어는 감성마케팅을 중요시 여깁니다. 고객에게 감성적으로 다가갈 때 원하시는 머릿결과 헤어스타일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감성마케팅이 정말 중요합니다.
Q3. 직원 분위기가 좋다
가게 식구들을 항상 존중하고 존경하려 노력합니다. 그 이유는 가게 식구들을 존중해야 자존감과 자신감, 열정이 깨어나 그 마음으로 평생 미용을 할 수 있어서입니다. 미용실에서 일하게 되면 근무시간이 길어서 같이 한 공간에 있는 동안은 일을 재밌게 하려고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재밌게 일해서 가게 식구들이 즐기면서 일한다는 느낌을 손님들에게 주고 싶습니다.
저는 미용을 처음 할 때부터 천직이라 생각하면서 일을 해왔고 또한 평생 할 생각입니다. 스탭 땐 기술 배우는 게 재밌고 지금은 가게를 하면서 단골손님도 생기고 소개도 해주시고 결혼해서 애기도 데리고 오는 모습을 보면서 아직도 일하는 게 너무 즐겁습니다. 아침에 눈뜨면 아직도 설렙니다.
Q4. 직원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우리식구들이 여기 있다가 다른 곳에 간다고 하더라도 그곳에서 정말 잘 배웠다는 소리를 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더더욱 잘해주고 많이 기술을 가르쳐주려고 노력합니다. 많이 배워서 많은 손님을 받고 다들 우러러볼 수 있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게가 조용할 땐 다 같이 정보공유나 가발 놓아두고 연습할 수 있게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안 가르쳐 주려고 난리인데 저는 다 배워 가라고 빨리 연습해야 기술이 많이 늘어나는 거라고 엄청나게 적극적으로 하고 있죠.
Q5. 동네 미용실에서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것은?
대개 개인 로드샵에서는 미용실 이미지에 투자하지 않으세요. 하지만 저는 생각이 다릅니다. 동네 미용실이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를 튼튼하게 쌓아야 합니다. 벨 헤어의 경우, 손님들이 인테리어 디자인만 봐서는 동네 미용실인 줄 몰랐다고 할 정도로 미용실 이미지에 신경을 썼습니다.
초기에는 아기자기한 소품을 주로 활용했고 지금은 손님 편의를 위해 가게 규모를 키워 네일샵을 들였습니다. 미용실 이미지는 단순히 예쁜 것만 나타내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전문성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이라야 합니다. 작은 소품, 네일샵 등 이 모든 게 미용실의 전문성을 드러내고 손님의 편의를 위해 계획된 것입니다.
Q6. 덧붙일 말은?
고객 불만이나 이벤트 등등 기타 문제를 직원이 모두 머리를 맞대고 고민합니다. 특히 브랜드샵보다 착한 가격으로 머릿결 손상이 안 가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약 가격이 절반 정도 차이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