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부자가 되는 것, 퇴근 후 술 한 잔, 가족여행, 자아실현 등 각자의 정의는 다 다르겠지만, 꼭 필요한 것은 비슷하다. 경제력과 인간관계와 여유로운 시간이 충족되어야 한다.
행복의 조건 세 가지는 우리에게 삶의 균형을 잃지 말라고 권한다. 직장인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그런데 대다수가 매출을 위해 인간관계와 여유로운 시간을 희생하곤 한다.
자영업자 중에서도 미용사는 열악한 근무 환경으로 유명하다. 장기간 근무에 시달리고, 사계절 변하는 트렌드를 위해 배워야 할 것도 많다. 인턴 때는 무작정 참으라고 한다. 내 꿈을 위해 달려가지만, 버거울 때가 종종 있다.
“미용사들이 하루 12시간씩 근무해요. 퇴근 후에도 개인 생활이 없죠. 워낙 퇴근이 늦어지니까요. 다들 술 한잔하고 집에 가서 뻗어요. 미래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데, 그마저도 쉽지 않을 때가 많아요. 이래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죠. 직접 가게를 차리자, 행복한 삶을 지향하자고 다짐했죠.” 이승진미용실 이승진 원장의 말이다.
전문가들은 조직과 개인의 성장 목표가 일치할수록 구성원의 행복감이 높아진다고 조언한다. 구성원들이 같은 길을 걸어가므로 업무와 휴식과 교육이 적절히 균형을 찾는다는 것이다. 이승진 원장을 만나 행복한 삶을 지향하는 미용실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행복한 삶은 고객과 직원이 모두 행복한 것이다?
“언제나 저는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려고 애씁니다. 경력 디자이너를 중간에 영입하려고 하지 않고 인턴 때부터 저와 함께 교육받으면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두 번 외부 강사를 초빙해 함께 교육을 받고, 받은 교육을 토대로 부족한 부분을 일주일에 두 번, 저희끼리 공부를 합니다. 이렇게 직원들이 성장해야 고객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저는 직원의 삶을 살피고, 직원은 고객이 바라는 헤어스타일을 세심하게 신경 씁니다. 저는 고객을 고객으로만 보지 않습니다. 제가 직원을 가족으로 대하듯이 고객 한 분 한 분을 가족으로 대합니다.”
Q. 행복한 삶을 뒷받침하는 모발 과학의 힘?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실력이 기본입니다. 단, 저는 과학적 방법으로 좀 더 체계적으로 실력을 키웠습니다. 예전처럼 경험과 감에만 의존하면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감을 직원들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없고, 그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습니다. 고객도 자신의 모발이 어떤 상태인지 정확히 알 권리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다른 곳에서 손상 모발로 시술을 거절당한 손님이 왔을 때, 저는 모발의 상태를 과학적 데이터를 참고해 정확히 진단하고 최선의 해결방법을 제안합니다. 손상 모발도 무조건 시술이 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모발 상태에 따라 어디까지 시술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는 거죠. 모발이 너무 손상되어 웨이브 펌을 시술할 수는 없지만 대신 매직으로 결을 정리하고 윤기를 낼 수 있다고 설명하는 거죠. 과학적으로 접근하니까 시술 설명 때도, 시술 후에도 이 모든 과정이 쉽게 흘러갑니다.”
Q. 모발 과학의 고객 맞춤은 격이 다르다?
“지금 미용사의 90% 이상이 선배가 해온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며 자신의 감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직원 간의 실력 차가 생길 수밖에 없죠. 이승진미용실은 모발 과학에 뿌리를 두고 있어 직원들이 모두 제가 가진 지식과 기술을 함께 교육받습니다. 누가 시술을 하건 간에 똑같은 기술로 시술이 들어갑니다. 미용 시술도 일종의 화학 시술이기 때문에 과학적 데이터를 활용한 미용사가 감으로 작업하는 미용사보다 시술의 정확도와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정확한 시술 덕분에 우리 직원들은 고객 상담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상담 때 고객의 얼굴형, 피부색, 직업군, 평소 옷차림을 세세하게 고려해서 고객의 이미지에 꼭 알맞은 스타일을 찾아드립니다. 단순히 트렌드를 재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트렌드를 고객의 이미지에 맞게 재해석합니다. 모발 과학과 세심한 고객 상담 덕분에 고객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바람이 있다면 좀 더 많은 분이 이승진미용실의 서비스를 받아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