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나 가정주부나 취업을 생각하는 취업준비생은 누구나 한 번씩은 창업에 대한 생각을 가지게 된다.
직장인은 직장에서의 힘든 일을 벗어나 자기 일을 하면서 살고 싶기에 창업을 생각하고, 또한 퇴직 후에도 지속적인 수입을 얻기 위해 퇴직 후의 창업을 생각한다.
가정주부도 마찬가지로 워킹 맘의 경우도 편안히 창업해서 일과 가정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함께 잡고 싶고, 너무나도 치열한 취업 전선 속에 창업을 생각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있다.
하지만, 창업을 너무나도 쉽게 생각하고 창업한 사람 60%가량만 성공하기 마련이고 오히려 실패로 인해 많은 빚을 떠안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정부는 창업 지원의 분야에서 컨설팅이나 자금지원 전에 교육을 반드시 하도록 전제조건을 제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창업교육으로 창업 성공률을 높이려는 정책을 펴고 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창업 전문가들도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교육생을 모집하여 강의하고 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창업교육으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의 창업교육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육성, 전통시장·상점가 지원 및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성립된 준정부기관으로 창업 지원, 정통시장성장,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등에 힘을 쏟는 기관이다.
이곳에서의 창업교육에서는 ‘재창업패키지’와 ‘신사업창업사관학교’가 있다.
‘재창업패키지’는 창업을 했지만 여러 이유로 업종전환을 계획하는 업종전환예정자 및 창업에 실패하는 등의 폐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업종 전환을 위한 의식전환 및 힐링 교육, 업종별 전문교육 등 재창업 준비에 필요한 종합적인 교육을 하며, 교육 수료한 수료생을 한해서 사업전환금을 최대 1억 원 한도로 정책자금 융자를 지원해준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사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예비창업자를 선발하여 이론교육, 점포체험, 멘토링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모집인원은 서울·부산·광주·대전·대구 등에서 45명 내외로 총 225명 내외의 인원을 서류 평가 및 심층면접을 통해 선발하고, 이론교육 및 점포체험 교육을 한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료로 진행하는 정부지원 사업으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기본교육과정인 마케팅, 창업절차, 성공사례교육과, 일반경영교육으로 브랜드경영 재무, 회계, 법률, 원가산정 및 상권분석교육을 하고, 업종전문교육으로 업종·아이템별로 나누어 가격·상품전략교육, 유통전략교육과 실습 및 견학을 한다. 또한, 지속적인 멘토링을 해주며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 시 사업화지원으로 최대 1억 원 이내로 융자지원을 해준다.
프랜차이즈협회와 FC랜드에서는 지속해서 스토리텔링 마케팅교육을 분기마다 진행하고 있다. 창업을 성공과 홍보·마케팅은 뗄 수 없는 관계이고 매출과 직결되기는 사항이기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교육은 변별력 없이 과다 지출되던 광고와 상단노출이 어려웠던 블로그 운영 그리고, 뚜렷한 전략 없이 진행되던 SNS 마케팅 기획과 눈에 띄는 특징 없는 홍보디자인에서 벗어나 기초부터 차근차근 체계적인 마케팅교육을 하여 스토리텔링화된 광고 기획과 블로그 상단에 노출 시키는 전략적 키워드 작성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맹점 운영 시 가맹 본사와 정체성이 잘 맞는 SNS 마케팅, 시대 흐름에 딱 맞는 홍보 디자인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다.
교육은 총 4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마케팅에 성공하는 방법을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으로 계획 및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교육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도 하지만,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 임직원들도 많이 참석하여 교육을 듣고 있는 인기 교육으로 이미 지난 교육으로 마케팅에 성공사례들도 많은 검증된 교육이다.
프랜차이즈협회와 함께 진행하는 교육이기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라면 창업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창업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이런 말을 한다. ‘아플 때 병원에서 의사가 진단하고, 배움은 필요할 때는 학교에서 선생님을 통해 배움을 익히는데 왜 창업할 때는 창업전문가를 찾지 않고 창업하려고 하는가.’
어쩌면 인생의 제2막을 걷기 될 수도 있는 창업을 잘 준비해서 창업 성공률이 높아지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