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의 고질적 문제는 바로, 올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시작되는 척추측만, 근골격문제 등의 체형 변형이다. 특히 자라나는 유년기, 청소년기 아이들에게는 미래의 성장과, 건강을 좌우할 체형 변형이 어느 누구보다 크게 작용한다.
이 같은 성장, 체형의 중요성을 미리 깨닫고 정형외과와 스포츠의학센터를 연계 및 운영하며 환자들의 불편한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단골스포츠의학센터 표재환 박사는, 아이들의 키성장, 체형 및 비만교정, 환자 및 일반인, 선수재활을 중심으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표박사는 정형외과와의 협진을 통해서 수술 전, 후 재활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한다. 일반적인 재활의학과에 비해 센터와 정형외과의 연계과정에서 비수술적인 부분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라 한다.
단골스포츠의학센터에서는 대상별 기초체력(근력, 근지구력, 체성분, 평형성, 심폐지구력 등)을 측정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해 진행한다. 초,중,고 아이들의 키성장, 체형 교정뿐만 아니라 성인을 포함한 다이어트, 운동선수의 트레이닝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근골격계를 포함한 신체 전반에 관련된 모든 관리를 맡은 셈이다.
한편, 이중에서도 표박사의 센터에서 주력하는 부분은 유년기 성장 관련 프로그램이다. 표 박사는 유년기 아이들이 미리 습관을 잘 잡아놓아야 한다며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조언하기도 했다.
“체형 뿐만 아니라 신체기능을 성장기에 균형 있게 잡아주었을 때, 또래보다 성장 발달 폭이 확연하게 커지기 때문에 부모가 조기에 관심을 갖고 체형관련 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근골격계 질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척추측만이나 휜다리, 보행문제 등의 가능성이 보일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센터를 방문하여 성장 방해요인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 아이들에게는 소아비만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어 성인이 될 경우, 지방세포의 숫자가 이미 많아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통해서 세포의 크기는 줄인다 하더라도 그 숫자는 줄일 수 없어 금방 다시 찔 가능성이 높아져요. 이를 유년기에 미리 방지하는 것이 아이 인생에 있어 매우 중요하겠죠.”
어리면 어릴수록 뼈와 근육의 유연함과 생활습관 모두 교정이 수월하기 때문에 체형교정의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여러 번 강조하는 표박사는 센터를 운영하며 항상 지니고 있는 자신만의 철학을 드러내기도 했다.
“과거 건강이라는 것은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병이 없는 것이었는데, 현대사회에서는 병이 없으면서도 얼마나 일상생활을 활발히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이를 기초체력(근력, 근지구력, 체성분, 평형성, 심폐지구력 등)이라 하거든요. 움직임이 적고 불균형한 현대인들이 올바른 맞춤형 재활치료를 통해 체형을 교정하고 기초체력을 높여, 모두가 건강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라나는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하고, 변형된 체형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이들을 마음을 다해 돕고자 하는 단골스포츠의학센터의 표재환 박사. 그의 바람대로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체형 변형 문제가 옛말처럼 지나갈 수 있기를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