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중에는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모른 채 구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직업이 생겨났으니, 바로 직업상담사다. 실제 통계상으로도 매년 5% 정도의 증가율을 보이는 만큼 미래에 중요한 유망직종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직업상담사 2급 강의로 유명한 더배움의 조만업 교수를 만나 직업상담사에 대한 미래를 들어보았다.
많은 사람이 응시하여 난이도가 낮은 1차 필기시험은 쉽게 합격하지만, 2차 실기시험에는 결과에 따라 응시생들의 희비가 엇갈린다고 한다. 대한직업상담회 회장이기도 한 더배움의 조만업 교수는 “1차 시험에는 많은 인원이 합격하지만, 2차 시험에는 불합격 통보를 받는 사람이 허다하다. 그만큼 직업상담사 2급 시험에서 중요한 공부는 2차 실기시험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도 직업상담사2급 시험에 대한 평균 합격률을 보면, 1차 필기시험은 50% 내외인 반면 2차 실기시험은 10~20%의 저조한 합격률을 보인다고 한다.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고용&직업상담학과 교수도 함께 역임하고 있는 조만업 교수는 “2차 실기시험은 주관식 서술형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있지 않으면, 답을 작성하기 힘들다. 단순 암기보다는 이해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배움의 무료강의 취지가 맘에 들어 재능기부 형식으로 직업상담사2급 강의를 하고 있는 조만업 교수는 수년간 직업상담사에 대한 연구와 강의를 하며 많은 수험생들에게 시험 합격의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만업 교수는 “독학으로 힘들게 공부해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한 만큼, 체계적인 무료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더배움을 통해 2차 시험을 준비하기를 추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문가 중의 전문가인 조만업 교수의 직업상담사 2급 무료강의는 더배움에서 들을 수 있다고 한다. 1차 합격 뒤에 어려운 2차 실기시험 관문을 앞두고 있는 직업상담사 수험생이라면 주저말고 더배움의 문을 두드리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