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Pole)에 매달려 그리는 몸의 예술. 예술적인 스포츠를 지향하는 사람들. 하늘 끝까지 뻗어 나가는 폴의 꿈은 무엇일까? 땅에 의지하는 것은 오로지 봉 하나. 천장에 의지하는 봉도 하나. 그 간격은 4.5m이다. 인간이 봉에 익숙해지기 위해 몸을 단련하고, 그 간격에서 훈련한다. 폴 피트니스는 대중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를 뛰어넘어 예술과 체육으로 거듭나려 하고 있다.
열린 마음으로 열정을 더해
폴 피트니스는 새로운 방법으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얻고 싶은 이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척추 건강은 물론, 요요 현상 없는 다이어트로 인기를 얻고 있다. 봉에 매달려 유산소·무산소 운동이 가능하고, 근력 운동이 된다. 지방은 근육으로 바뀌어 탄탄하고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 수 있다.또한, 동작 하나하나를 어렵게 배우면서 느끼는 성취감은 무엇과도 비견할 수 없다고 한다. 편견이 선망의 시선으로 바뀌는 자리는 현장. 자기의 모습이 사진과 영상과 눈동자에 사로잡히는 매력에 자아도취 된다.
“학원에 오는 분들은 폴 피트니스가 무엇인지 알고 오세요. 그래서 열린 마음으로 운동을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부끄러워하다가도 선생님들이 진심으로 열정을 가지고 가르치니까 쉽게 적응하게 돼요”
일산동구 장항동 라페스타 F동에 위치한 루나 폴 스튜디오 일산점 최성민 부원장은 폴 피트니스가 대중적인 스포츠로 보급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폴 댄스는 폴 피트니스로 폭넓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생활 깊숙이 스며드는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저희는 좀 더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제시해드리고 있어요. 국제적이고 표준화된 장비와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죠”
폴 댄스의 국제적 기준과 폴 피트니스의 표준 제시
역삼역에 위치한 루나 폴 스튜디오 강남본점의 이루나 원장은 IAPPA(International Asia-Pacific POLE Acrobatic Association) 한국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IAPPA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폴 댄스 대회를 주관하는 협회다. 일본, 중국, 러시아,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전문가들이 전 세계 폴 댄서들의 경연을 심사한다.
이 원장과 최 부원장은 폴 피트니스 선도를 위해 국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기준을 만들고 있다. 루나 폴 스튜디오에는 4.5m스테인리스 국제규격의 폴이 설치되어있다. 정품 사용이 곧 안전이며, 더 나은 환경에서 폴 피트니스를 가르치기 위한 노력이라는 설명이다. “장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입니다. 국제적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폴 피트니스를 배워야 합니다” 루나 폴 스튜디오의 장비는 엑스폴 사와 플래티넘 스테이지 사의 정품 폴을 사용한다.
폴 피트니스가 만드는 건강한 아름다움
“대부분 폴 댄스라면 클럽 공연을 떠올리세요. 하지만 저희는 클럽 공연을 하지 않습니다. 대중적인 스포츠로 인식될 수 있도록 폴 피트니스를 추구하고 있어요. 대중들에게는 대규모 공연이나 대회 개최를 통해 만나려고 합니다”
발레는 본래 유럽의 궁정과 귀족사회에서 향유되던 사교무용이었다. 발레가 대중화된 것은 17세기 왕실음악무용아카데미가 설립되면서부터이다.또한, 발레를 고안하고 체계화하여 전파한 것은 러시아다. 폴 댄스는 엔터테인먼트에서 시작하여 체계화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러시아를 통해 한국에 교류되는 폴 피트니스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스포츠로 인식되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