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맛과 서비스입니다. 우리의 맛을 평가해주는 손님들과 서비스를 하는 직원 모두를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일하고 있습니다”라는 조인쉐프뉴욕 성안점 정미희 대표. 엄마 같은 그녀의 보살핌 속에 즐겁게 일하는 직원들과 조인쉐프뉴욕 성안점의 친절한 서비스의 비결이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 청주의 중심지에 위치한 곳인 만큼 다양한 요식업계와 경쟁에 있을 것 같습니다. 성안길 맛집으로 유명한 만큼 조인쉐프뉴욕 성안점에서 자랑할 수 있는 특징이나 차별성은 무엇입니까?
지역적인 위치가 먼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주 시내의 중심지인 성안길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패밀리 레스토랑 개념의 식당이 많지 않을 때 생겨 많은 분들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또한 어린 아이부터 4, 50대까지 모든 연령층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만든다는 브랜드로서 자부심이 높습니다.
메뉴적인 특징이 있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질 좋은 스테이크와 큰 크기를 자랑하는 피자를 즐길 수 있습니다. 9,800원부터 시작하는 메뉴들은 학생들부터 가족단위의 외식 고객이 편하게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어 단골 고객도 많으며, 젊은 층의 소개팅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질 좋은 스테이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모토로 맛이나 질적인 면에서 다른 곳에 뒤처지지 않습니다.
▲ 요식업은 음식 맛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서비스라고 들었습니다. 젊은 직원들과 함께 선보이는 남다른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직원들끼리 사이가 좋아야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또래이기 때문에 사이좋게 친구처럼 즐겁게 일합니다. 그런 점은 대표인 저보다는 고객들이 먼저 알아주시는데, 블로거분들이 음식 맛도 좋지만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를 통해 좋은 에너지를 얻고 간다고 말씀하시곤 합니다. 또한 가족처럼, 저의 자식처럼 직원들이 먹는 반찬부터 사소한 고민까지 들어주면서 세심하게 챙겨주려고 노력합니다.
즐겁게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일하는 직원들의 팀워크는 물론이며 고객에 따라 더치커피를 드리거나 어린 손님에게는 캐릭터 컵을 주며, 연인이나 소개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케첩을 하트모양으로 장식해 드리는 등 맞춤 서비스도 조인쉐프뉴욕 성안점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요식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꼭 가져야 할 마음가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오랜시간 요식업을 하면서 느낀 것이 있다면 ‘초심’을 유지하면서 ‘진심’을 가지고 ‘열심’히하면 고객들이 그 마음을 알아준다는 것입니다. 직원들에게도 마찬가지지만, 고객들에게도 가족처럼 친절한 서비스를 하다 보니 사적으로도 친해져서 가족행사에도 참여할 정도로 가까이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의 입장에 서서 한번이라도 더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친절함이 기본이며 이런 서비스는 모두 똑같이 행해져야 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해드리면서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다면 휠체어를 타고 오시는 분이 오십니다. 그래서 식사를 편하게 하실 수 있도록 넓은 자리를 안내해드리고 더치커피 한 잔을 챙겨드렸습니다. 그 후에도 계속 찾아오시는데 음료를 꼭 2개를 시켜서 드실 정도로 고마워하십니다.
▲ 대표님의 개인적인 꿈이나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무엇입니까?
여유가 된다면 직원들이 편하게 지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자식을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 타지에 와서 공부하면서 힘들게 아르바이트를 하는 직원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그래서 먹는 것에도 신경 써줍니다. 그래야 직원들도 행복하고 그 기운이 손님들에게도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심을 지키면서 음식 맛은 물론이며 친절한 서비스를 끝까지 이어갈 수 있는 청주의 맛집으로 성장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