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약 30년간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헤어숍이 있다. 외관은 프랜차이즈 헤어숍처럼 밝고 화려함은 없지만, 수수함과 친근함으로 고객을 맞이한다. 바로 손경혜 헤어잼이다.
손경혜 헤어잼은 동네에서 제일 잘 하는 곳으로 소문이 나있는 만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찾아온다. 30년간 같은 업종, 같은 지역을 고수하면서 많은 단골을 얻고, 인지도를 쌓은 것이다. 이는 손 원장의 ‘고객 머리를 내 머리처럼’이라는 신념 때문일 것이다.
헤어숍 오픈 시기 및 타 헤어숍과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1987년도에 오픈하여서 쉬지 않고 미용실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커트, 펌, 컬러뿐만 아니라, 한때 웨딩 업체와 연계하여 혼주머리, 신부머리, 신부화장 등 웨딩과 관련된 서비스도 제공했습니다. 현재까지도 결혼 시즌에 많은 고객님들이 저희 숍을 찾습니다.
원장님의 경력이 궁금합니다. 가위를 잡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 어느 숍에서 재직하셨고, 스태프 시절은 어떠셨나요?
1983년에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30년이 지난 지금까지 쉬지 않고 미용인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남포동에서 스태프 생활을 시작으로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디자이너로 승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어릴 때 어머니께서 미용실을 운영하시고 디자이너의 길을 걸으시는 게 영향이 되었는지 저뿐 아니라 제 첫째 여동생도 미용사로 일하고, 막내 여동생은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뉴질랜드에서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아들 또한 미용사로서의 모든 교육 과정을 마치고 해외에서 디자이너로 활약 중입니다.
손경혜 헤어젬의 주력 펌과 커트는 무엇입니까? 끊임없이 달라지는 트렌드에 어떻게 적응하고 계신지요?
주력으로 하는 펌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열펌입니다. 흔하긴 하지만 이 열펌이라는 게 조금 이라도 잘못 시술을 하게 된다면 모발이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저희 손경혜 헤어젬에서는 모발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열로 펌을 시술해드립니다. 쉬운 손질과 예쁜 디자인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또한, 저희 프랜차이즈인 ‘헤어젬’은 미용의 바이블과 같은 Pivotpoint 교육(미국 시카고 본사, 부산 Pivotpoint Branch와 연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매년 출시되는 최신 트렌드 발표에 참석하여 세계적인 트렌드를 쫓고 있고, Pivotpoint가 추구하는 과학적인 커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주력하시는 서비스나 차별화된 클리닉이 있으신가요?
저희 미용실은 중소형 숍으로써 고객님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방문하실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듭니다.
시술 전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며 스타일링 후 고객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저희는 항상 미용실에서 뿐만 아니라 귀가 후에도 고객님들의 스타일링이 문제없이 이루어 져야한다고 믿습니다. 미용실을 나설 땐 멀쩡한데 집에 가서는 대책이 안 서는 경우가 많기에 저희는 평소도 문제없이 관리할 수 있게끔 스타일을 제공해드립니다.
최근에는 많은 헤어숍이 SNS를 통한 홍보 등을 하는데, 이곳에서는 주로 고객 관리를 어떤 방식으로 하시나요?
저희는 주로 소개를 통하여 많은 고객님들이 찾아주십니다. 고객들의 입소문이야말로 다른 것에 비할 바가 아닌 가장 큰 홍보라고 생각합니다.
이곳의 상권 및 주요 고객층은 어떤가요?
주변에 대형시장, 은행, 병원, 백화점, 예식장 등이 있습니다. 그 덕분에 개인 자영업자, 일반 근로자분들이 많아서 30~60대 분들이 많이 찾아주십니다.
스태프를 대하는 원장님의 마음가짐, 가르침, 경영 철학이 궁금합니다.
스태프는 앞으로 수많은 길을 헤쳐 나가야 할, 그리고 발전 가능성을 가진 무궁무진한 인재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을 위해 저의 현재 위치에서 그들이 올바르게, 그리고 훨씬 나은 헤어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해주는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손경혜 헤어잼의 특․장점을 말씀해주세요.
항상 최신 테크닉과 제품 및 트렌드에 대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언제나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최근 펌 트렌드와 올 하반기 흐름은 어떻게 예상하고 계시나요?
펌 트렌드는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컬이 꾸준한 인기를 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계속적인 교육을 받고 시장의 흐름을 지켜본 결과, 요즘 세대는 트렌드만 쫓아가는 세대와 자신만의 개성을 찾아 독특함을 추구하는 세대가 공존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손경혜 헤어젬은 무조건적인 트렌드 추구가 아니라 고객님 한분 한분의 개성과 이미지를 찾아줄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