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단 한번 뿐인 결혼식. 모든 신부는 특별한 자신만의 결혼식을 꿈꾼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시간에 쫓겨, 사람에 치여 결국 정신없이 예식이 지나가기 마련이다. 나만의 개성을 살린 웨딩 메이크업을 바라는 신부들이라면 주목해야할 곳이 바로 대구 중구에 위치한 메이크업 바이 쥴리다(Make up by Julie). 쥴리 킴 원장에게서 이곳만의 메이크업 비결을 들어 봤다.
일반적으로 토탈 웨딩샵을 통해 메이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메이크업 전문샵을 찾는 고객들은 주로 어떤 분들인가
– 말씀대로 지금까지는 웨딩샵에서 메이크업을 같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다 보니 천편일률적인 메이크업과 시간에 쫓겨 중요한 날 제대로 대접받지 못해 속상한 신부님들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엔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자신이 바라는 결혼식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다. 대부분의 고객분들이 인터넷으로 보시고 우리 메이크업샵을 찾아오신다. 또 블로그에 올려진 비포, 에프터 사진을 보시고 저희 샵에 대한 확신을 많이 갖고 찾아오신다. 우리는 컨설팅을 통해 고객을 받지 않고 백퍼센트 고객분들이 먼저 정보를 찾아 우리 샵을 방문해주신다.
아직 오픈 한 지 몇 달 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이미 예약 스케쥴이 꽉 찼다고 들었다. 비결이 무엇인가
– 메이크업 바이 쥴리는 대구에서 웨딩 전문 메이크업샵 1호다. 우리 샵은 정찰제로 운영되고 할인도 따로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고객분들이 많이 찾아 주시는 건 메이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컨설팅으로 진행되는 경우 짧은 시간동안 많은 고객을 상대하기 때문에 어쩔 수없이 고객에게 소홀해 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는 예식 자체를 많이 받지 않는다. 우리가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만큼만 예약을 받는다. 따라서 고객과의 상담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고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메이크업을 진행한다. 그래서 고객분들이 후기도 많이 올려주신다. 또 본인이 컨설팅을 통해 예식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에게 전문샵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본인이 느꼈던 불편함과 아쉬움을 잘 알기 때문에 우리 같은 전문샵의 차이점을 알고서 주변에 추천을 많이 해주신다.
메이크업 전문샵을 오픈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
– 화장품 회사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그 후 색조 파트와 광고 파트를 거치면서 색조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메이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오랫동안 토텔 웨딩샵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여러 고객분들을 접했다. 화장품 회사에서 일할 당시의 노하우를 가지고 웨딩샵에서 메이크업과 접목을 시키면서 지금의 퀄리티 있는 메이크업을 하게 된 것이다. 그러면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실 나는 까다로운 고객분들과 잘 맞는다. 서비스 마인드가 타고났다는 얘기도 들어 봤다. 단순히 메이크업 기술만 높다고 해서 만족도를 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사람과 사람간의 유대가 기본이 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원하는 방향을 빨리 읽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서비스는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의 기준은 상대의 마음을 읽어 주는 것이다. 메이크업에서는 평생 한번 뿐인 웨딩을 시간에 쫓겨 정신없이 진행하는 것이 아닌 여유 있게, 고객이 원하는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서비스이다. 이런 차원에서 좀 더 전문적인 샵을 오픈해서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메이크업을 제공하고 싶어 샵을 오픈했고, 빠르게 입소문을 타 많은 고객분들이 샵을 방문하고 계신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 메이크업은 시간과 정성이 모두 들어가야 하는 작업이다. 다른 샵과는 다른 디테일이 고객분들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우리가 처음 생각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는 후진 양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메이크업 바이 쥴리의 기술과 서비스 정신이 담긴 분점을 내어 고객분들에게 계속해서 수준 높은 메이크업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