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미용업계는 크고 작은 헤어살롱에서 1인 헤어숍까지 다양하다. 어느 것이 좋다고 말할 수 없다. 각 시스템마다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 헤어살롱의 경우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평균 이상의 서비스는 물론, 교육에 대한 복지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정형화된 시스템으로 운영되기에 틀에 박힌 서비스만 제공하기 십상이다.
반면, 개인 헤어살롱의 경우 미용인의 색을 가미하는데 제한이 없다. 당연 분위기와 매력도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개인 헤어살롱은 브랜드 헤어살롱에 비해 체계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교육을 제공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지나 원장은 대형 헤어살롱의 장점과 개인헤어살롱의 장점을 최대한 가미해 두 마리 토끼를 잡아 ‘U(You), L(Love)헤어살롱’을 운영해가고자 한다.
이처럼 당찬 포부를 지닌 지나 원장에게 ‘UL헤어살롱’과 그녀가 생각하는 미용에 대해 들어봤다.
# 미용을 시작한 시기와 계기는 무엇인가
어릴 때 미술을 전공하며 꿈을 키워왔는데, 부득이 진로를 변경해야 하는 과도기에 놓여 있었다. 어릴 때 내 외모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미용에 관심이 생겼다. 특히 내 모발이 곱슬머리였는데, 고데기로도 해소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콤플렉스였다. 물론 미용을 한다고 했을 때, 약 세 달간 소통을 단절할 만큼 부모의 반대가 심했다. 하지만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이며, 헤어스타일만 바꿔도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는데 매력을 느꼈다.
# 슬럼프를 경험한 적은 없었나
물론 있었다. 하지만 일에 대한 욕심과 승부욕이라는 독기로 버틸 수 있었다.
# 미용인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마인드, 곧 인성이다. 기술이 뛰어나도 인성이 잡혀 있지 않으면 오래할 수 없다. 미용은 좋아서 시작해도 힘든 분야다. 하고자 하는 열정이 중요하다. 그래야 고객의 기대치에 맞출 수 있는 역량이 생긴다
# UL헤어살롱을 시작하기 전에 한 헤어살롱 점장으로 일했던 것으로 안다. 점장으로서 하지 못했던 것을 대표로서 해내고 싶은 것이 있는가
길 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약 10년 동안 미용인으로 지내오며, 다양한 헤어살롱을 모두 경험한 덕분에 자연스럽게 시야가 넓어졌다. 이제 시작하는 ‘UL헤어살롱’을 통해 대규모 헤어살롱이 가진 체계적인 시스템과 개인헤어살롱이 가진 자유로움과 독특함 등 장점만을 모아 운영하고 싶다. 또한, 경영자의 자리에 있지만 직원의 입장을 생각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하려고 한다.
# 현재 수많은 헤어살롱이 있다. 그중, ‘UL헤어살롱’만의 차별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고객은 헤어살롱에 방문했을 때, 어수선한 분위기 보다는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한다. 이에 ‘UL헤어살롱’은 최대의 만족을 끌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스타일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디자이너와 고객이다. 하지만 ‘UL헤어살롱’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고객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과감하게 제안하기도 한다. 제안을 할 때, 고객이 믿을 수 있도록 사진이나 이미지로 스타일을 제시하기 보다는 헤어 캐리커쳐를 직접 그려가며 자세히 설명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객은 시술에 대한 믿음을 높일 수 있다.
모발에 손상이 심할 경우 시술보다는 관리를 추천해 고객의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의 기본은 건강한 두피와 모발에 있기 때문이다. 이에 클리닉 전문제품 ‘다이찌(DAICHI)’를 취급하며 관리하고 있다. 고객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키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약 ‘50% 할인’된 가격으로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첫 관리는 체험 서비스로 무료로 제공된다. 특히 ‘다이찌’는 나도 사용하고 있는 만큼, 안정성에 대해서도 보장할 수 있다.
# 두피관리는 홈 케어도 중요하다. 헤어전문제품을 구매할 때 유의할 점은
두피에 계면활성제는 좋지 않아 식물성 제품으로 관리할 것을 추천한다. 중요한 것은 두피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분과 수분의 균형을 고려하지 않고 두피 타입을 확인하는 것은 잘못된 진단이다. 모발도 마찬가지다. 이에 처음에는 수분라인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피가 노화하면 이마에까지 퍼지기에 철저한 관리가 필수다.
# UL헤어살롱의 향후 포부와 계획에 대해 말해준다면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기에 초심을 잃지 않는 것에 집중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빗 좋은 개살구’가 되지 않도록 헤어살롱의 내실을 다져나가는 것에 집중하고 싶다. 또한, 고객의 시술여부에 관계없이 만족하고 문을 나설 수 있도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