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패턴과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키나 체중 등 신체 조건들은 과거에 비해 월등해졌지만 동양인들의 신체 특성은 쉽사리 변하지 않고 있다. 특히 가슴이나 힙 같은 여성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신체 부위는 서양인에 비해 차이가 나는 것은 사실이다.
23살 박지영(가명)씨는 오는 추석연휴에 가슴수술을 할 계획이다. 중학교 이후로 더 이상 가슴이 커지지가 않았다는 박씨는 “작은 가슴 때문에 주위에 놀림도 많이 받았고 그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내 가슴만 보는 것 같다는 착각에 빠져 사회생활도 힘들었다고 술회했다. 신체적인 만족감을 얻는 이유도 있지만 수술의 가장 큰 이유는 자신감을 찾고 싶어서 수술을 결정하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유니크 성형외과의 이준혁 원장은 “단순히 가슴을 크게 만드는 가슴 확대술보다 안전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맞춤형 가슴성형수술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는 개인의 신체특성이 다르듯이 키, 몸무게, 체형, 흉곽크기 등을 고려해 수술방법과 보형물의 종류를 결정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슴성형 시 사용되는 보형물은 크게 라운드 보형물과 물방울 보형물로 나누어진다”며 “가운데 부분의 가장 볼록한 라운드 보형물이 오랜 시간 동안에 사용돼왔다. 그 이유는 보형물의 위 아래가 없어 보형물이 몸 안에서 움직이더라도 수술 후 모양이 변형될 염려가 적기 때문이다. 그리고 물방울 보형물에 비해 비용이 합리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그에 반해, 마른 체형이나 윗 가슴이 없는 경우라면 물방울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방울 보형물은 구조적으로 보았을 때 여성의 실제 가슴과 흡사하게 디자인되어 있기에 윗 부분은 얇고 아랫부분은 봉긋한 굴곡이 있는 형태를 띠어 자연스러운 라인을 연출해준다”고 조언했다.
이준혁 원장은 “가슴성형은 신체적인 약점을 개선하는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본인의 자신감과 당당함에 도움이 된다. 가끔 무턱대고 큰 사이즈만을 원하는 분들이 있지만 본인 신체 부외와 조화를 이루는 가슴라인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환자의 안전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유니크 성형외과에서는 구형구축의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해 마사지가 필요한 스무스 타입의 보형물은 사용하지 않고 수술 후에도 다양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그 만족도를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가슴성형에서 중요한 것은 가슴성형 전후 안전과 만족도라 할 수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가슴성형비용이나 가격을 고려하기 보다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안전시스템이 잘 갖춰진 곳인지, 가슴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