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엘파운더 이자복 대표이사, “중소기업의 미래 브랜드 경영 접근방법”

https://tv.naver.com/v/11514209

“건강한 아름다움은 당신의 미래입니다” ㈜엘파운더는 건강하면서 젊고 아름다운 피부 유지를 위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Lactobacillus rhamnosus) 유산균의 피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를 논문을 통해 발표했으며 이에 힘입어 유산균을 배합한 건강기능식품을 런칭했습니다

브랜드란 무엇일까요. 브랜드는 상대방에게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함축하여 상직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내 머리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누군가의 머릿 속에 있습니다.

브랜드의 본질은 타겟층인 고객이 누구인지(컨슈머),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니즈)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원츠), 그 다음에 나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입니다. 일반적으로 나는 무엇을 하는 사람이고 무엇을 만드는 사람인가가 우선시 되고 있는데, 품질만으로 차별화가 되지는 않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특정 욕구나 사용 상황에 대하여 최초 상기가 될 수 있는 브랜드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자산을 창출해낼 수 있는 미래 산업의 기반이므로, 적절한 시기에 브랜드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연상 이미지가 확실한 브랜드, 이것이 곧 강력한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브랜드 자산과 적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지속해서 소비자에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어필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엘파운더의 브랜드 ‘락토힐스’는 유산균, 유당을 의미하는 락토(lacto)와 치유하다, 피부가 깨끗하다를 내포하는 힐스(heal)의 복합어로 유산균을 통해 병을 치유하고 피부가 깨끗해지고, 건강한 아름다움의 표현하는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엘파운더의 ‘락토힐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4가지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제품으로서의 브랜드▲사람으로서의 브랜드▲상징으로서의 브랜드 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경영의 핵심 키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브랜드 자산을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에 있으며, 브랜드 차별화 즉, ▲자사 브랜드가 타사 브랜드에 비해 어떻게 인식되기를 원하는가?(인식성) ▲나의 브랜드 아이덴티가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전달되고 있는가?(일관성)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잘 형성하는가(신뢰도)를 잘 살펴야 합니다.

브랜드 경영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은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적 차이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듯하지만, 실제로 구별할 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자사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자산, 조직 문화, 브랜드 개성 등을 상징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좋으며 자사와 적합한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소비자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브랜드 자산을 창출해내는 것이 바로 브랜드 경영의 핵심이다 라고 봅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제품을 팔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팔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 이것을 브랜드 경영의 철학으로 생각하는 저희 주식회사 엘파운더는 미래를 위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현하며 소비자의 입장에서 눈높이에 맞춰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전 직원은 더욱더 부단히 연구해가는 전문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 2019年 자문위원 심포지엄 3분 스피치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