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웨딩사진에서 야외촬영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오래 봐도 질리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습의 사진이 주목받고 있어서다. 하지만 야외촬영 때 추가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어떻게 하면 추가비용 없이 야외촬영의 이점을 살릴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야외촬영 세트장을 갖춘 곳을 찾아보라고 조언한다. 굳이 야외로 나가지 않고 스튜디오 소유의 야외세트장에서 촬영한다면 소비자가 추가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송정해수욕장에 웨딩 거리가 생길 정도로 몇 년 사이에 많은 웨딩 스튜디오가 생겼습니다.
야외 촬영의 이점을 살리려는 의도에서입니다.하지만 야외세트장을 실제로 갖추는 건 또 다른 문제입니다.
규모와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 스튜디오 최광훈 실장의 말이다.
송정해수욕장에 제일 먼저 웨딩스튜디오를 연 고 스튜디오는 자연채광 위주의 야외 세트장을 갖추고 있다. 최 실장을 만나 따뜻한 색감을 위해 필요한 자연채광의 중요성에 관해 들어보았다.
Q1. 따뜻한 색감을 위해서는 자연채광이 필수인가?
사진의 색감을 따뜻하게 표현하려면 조명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자연채광 위주로 촬영해야 합니다. 자연채광의 장점은 색감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살리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인위적 배경에서는 신랑과 신부의 느낌을 온전히 담아낼 수 없습니다.
자연채광이 두 분과 사진작가 사이에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마치 친구들이 두 분을 찍어준 것처럼, 마치 여행지에서 두 분이 함께 찍은 것처럼 딱딱한 느낌 없이 두 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연채광에서는 두 분이 순수하게 웃는 것만으로 작품이 되기도 합니다.
Q2. 야외촬영 세트장을 마련한 이유는?
자연채광을 좀 더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보통 웨딩스튜디오에서는 세트장과 별개로 야외촬영을 운영하는 탓에 야외촬영 때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결국 소비자는 이중으로 비용을 부담하는 셈입니다. 그래서 고 스튜디오에서는 야외 풍경을 갖춘 세트장을 준비해 추가 비용 없이 야외촬영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Q3. 자연의 빛을 그대로 사용하는 건 현실적으로 좀 힘들지 않나?
비 오는 날이나 한겨울에는 날씨의 제약이 어쩔 수 없이 따릅니다. 그래서 고 스튜디오는 저녁 촬영이 없습니다. 오전에 시작해서 그날 해가 떨어지기 전에 마칩니다. 조명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자연의 빛을 이용하기가 쉽지만은 않죠.
다행히 고 스튜디오의 사진작가들은 자연의 빛을 이용할 줄 아는 베테랑입니다. 사진작가 여덟 분이 평균 6년 이상의 경력을 갖추고 있고, 10년 이상의 경력자도 있습니다. 또 경력이 적은 작가들도 주로 고 스튜디오에서 경력을 쌓은 경우라서 자연의 빛을 자유자재로 다룰 줄 압니다.
특히 부산에서도 고 스튜디오는 항상 1등을 목표로 정진하는 곳입니다. 다른 스튜디오에서 고 스튜디오의 사진을 보고 영감을 받아 따라 하는 경우가 꽤 있을 정도로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쌓아 올린 콘셉트가 무려 30개가 넘습니다.
또 30여 개의 배경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신랑·신부와 충분히 교감해 두 분만의 느낌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일생에 한 번뿐인 순간을 평생 두고 볼 수 있는 가치로 돌려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고 스튜디오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