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인도전통 요가. 사실 요가는 심신을 다스리는 수행방법의 일종이다.
또한 종교적인 색체가 짙기 때문에 대중에게 어렵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에 경쾌한 음악을 접목해 트렌드 요가를 가르치는 곳이 있어 화제다.
사과나무요가 김인실 대표는 “몸과 마음을 아름답게 가꾸고 누구나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요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사과나무요가를 소개해주세요.
사과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품종은 해외에서 건너와 개량됐다고 합니다. 요가 또한 이런 배경은 다르지 않습니다.
대개 인도의 전통요가는 낯설다고 말합니다. 이점을 착안해 우리의 정서에 맞게 변형시켜 대중에게 사과처럼 사랑받는 요가가 되자는 바람에 지난 2006년 11월 사과나무요가를 설립했습니다.
▲ 요가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요가를 배우기 전 예민한 성격 탓인지 불면증이 잦았습니다. 이를 개선해보자는 생각에 지난 2002년 요가를 시작했습니다. 깊은 명상과 유연성을 요구하는 수행방법이 낯설고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수행을 통해 극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후 요가명상학과에 진학했고 각종 워크숍에 참여하며 전문성을 키워나갔습니다.
▲ 기존 요가와 차별성을 둔다면 어떤 점이 있습니까?
대개 사람들은 요가가 난해하고 지루하다는 인식을 갖습니다. 그러다보니 수련 도중에 그만두는 사람이 종종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이 요가를 쉽고 꾸준히 배울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만든 것이 애플요가입니다.
사과나무요가를 대표하는 수행법인 애플요가는 어렵지 않도록 경쾌한 음악을 접목해 즐거움을 더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애플요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애플요가는 유산소 운동, 빈야사 요가, 코어 운동 등 총 세 가지의 구성으로 이뤄져있습니다. 처음 20분은 빠른 유산소 운동으로 웜업(warm up)을 한 뒤, 40분 동안 빈야사 요가(유연성, 근력, 집중, 균형, 호흡)를 통해 느리게 합니다. 마지막 10분은 강도 높은 코어(복근) 운동을 하는 활동적인 프로그램입니다.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스트레스 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연성을 높이고 집중력을 키워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듭니다. 몸의 균형을 잡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사과나무요가를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 있던 일이 있나요?
최근에 6년 이상 배운 회원 분들과 홍콩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사실 회원과 같이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여행을 무사히 잘 다녀오게 됐습니다.
또한 기존에 척추질환, 디스크 등 각종 질병을 갖고 있는 회원들이 사과나무요가를 찾아주시고 프로그램을 통해 거의 완치에 이르렀습니다.
사실 저런 증세를 앓고 있는 분들은 병원에서도 완전히 치료 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인데도 불과하고 요가를 통해 극복해내는 모습에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 외에도 7년이 넘도록 불임이었던 회원이 꾸준히 요가를 배워 이후 아이가 생긴 모습을 보며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 앞으로의 목표를 말씀해주시지요.
전통 요가와 다양한 영역을 접목해 새로운 수련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해 6월 편백경침을 이용해 마사지효과와 일자목, 거북목, 족저근막염에 좋은 도구테라피 요가를 론칭할 계획입니다.
이후 요가 지도자 과정을 개설해 후배양성을 이끌고 한국의 요가를 대표할 수 있는 사과나무요가가 되는 것이 가장 큰 소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