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으로 인해서 창업에 대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직장에서 은퇴를 앞두고 있는 나이대에서 부터 직장을 다니고 있는 다양한 연령대에서까지 창업에 관심을 갖고 실제로 창업하는 연령층은 굉장히 다양하다. 하지만 창업은 녹록하지 않다. 실제로 경험이 전무한 이들이 주변에서 창업하는 모습을 보고 창업 붐에 휩쓸려 창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운영 미숙과 경험 부족으로 인해서 짧은 기간 안에 문을 닫을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창업을 한다고 했다가 2~3년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는다. 이러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사람들은 프랜차이즈를 창업모델로 선정할 때가 많다. 이번 매경 창업 & 프랜차이즈 쇼에서는 창업에 관심을 갖는 이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박람회이다.
이번 2017 매경 창업 & 프랜차이즈 쇼에서는 기존에 인지도가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는 물론이거니와, 이제 막 신흥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는 업체도 참가하여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여러 분야의 업체가 참가함으로써 사람들의 창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인터넷 광고나 카탈로그에 나와있는 정보나 자료가 아닌 눈앞에서 업체의 제품을 직접보고 바로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궁금증 해소와 심도있는 창업 상담이 가능했다. 또한 실제로 경쟁력이 있을지 판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실제로 음식 프랜차이즈 업체 같은 경우에는 현장에서 조리한 음식을 무료로 시식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눈과 코 그리고 입을 사로잡았다. 사람들은 줄을 서며 시식을 했고, 그중에는 관심을 갖고 창업 설명을 듣고 상담을 받는 사람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2017 매경 창업 & 프랜차이즈 쇼가 진행되는 2월 23일(목요일)부터 2월 26일(일요일)까지 창업 세미나를 열어서 창업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설명을 제공하는 등의 행사가 진행되었다.
무점포 창업, 소자본 창업, 벤처 창업 등의 여러가지 주제와 창업지원 관련하여 도움을 주고자 참여한 업체들도 있어 한 곳에서 갖가지 정보를 다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장이었다. 또한 창업세미나를 포함하여 유망 프랜차이즈의 가맹사업 설명회를 열어 창업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했다.
한편 2017 매경 창업 & 프랜차이즈 쇼는 2017 스위트 코리아와 함께 개최되어 사람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정보를 제공했으며 성황리에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