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17일에 치러지는 2017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3일 앞으로 다가왔다. 각 교육청은 성적이 무효 처리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수험생 유의 사항에 대해 미리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예비소집일 필히 참석
시·도교육감이 시험 전일에 실시하는 예비소집일에 필히 참석하여 교부되는 시험표를 받고 시험 당일 주의사항 등을 전달받아야 한다. 또한 본인이 시험 당일 응시할 시험장과 시험실을 확인해야 한다.
▲시험 직전 거치는 본인 확인 과정
모든 수험생은 08:10까지 시험실에 입실하여 컴퓨터용 사인펜 등을 지급받고 수험생 유의사항을 전달받은 후 1교시를 미선택한 수험생은 시험 감독관 안내에 따라 대기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시험 당일 수험표와 주민등록증 또는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수험표 분실 시에는 입실시간 전까지 수험표를 재교부받아 시험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및 휴대 가능 물품
휴대용 전화기, 디지털카메라, MP3 플레이어, 전자사전,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스마트워치·스마트센서 등 웨어러블 기기, 통신기 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 내에 반입이 금지된다.
지난해까지 허용되었던 시간이 숫자로 표시되는 전자시계는 올해부터 반입 금지 물품에 포함되었다. 올해부터는 무조건 시침과 분침으로만 작동하는 아날로그시계만 반입 가능하다. 수험생은 이 점을 필히 숙지해야한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을 불가피하게 시험장에 반입한 경우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하며(미제출 시 부정행위 간주) 응시하는 모든 영역/과목의 시험 종료 후 되돌려 받을 수 있다.
신분증, 수험표, 연필, 지우개, 샤프심(0.5mm, 흑색), 답안 수정용 수정 테이프, 컴퓨터용 사인펜, 통신기능(블루투스 등)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 가 없는 시침, 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시계 등 위에 나열된 물품은 소지 가능하다.
연필(흑색), 컴퓨터용 사인펜 외의 필기구는 개인 휴대 불가하며 휴대 가능물품 외 모든 물품은 매 교시 시작 전에 가방에 넣어 시험실 앞에 제출해야 한다.
돋보기와 같은 개인의 신체조건이나 의료상 휴대가 필요한 물품은 매 교시 감독관 의 사전 점검을 거쳐 휴대 가능하다.
시험실에서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흑색, 0.5mm)를 일괄 지급하고, 답안 수정용 수정테이프는 시험 감독관이 시험실별로 5개를 소지하고 있어 요청하면 사용 가능하다.
▲시험 시작 후 적용되는 유의사항
매 교시 답안지 필적 확인란에 제시된 문구를 기재하여야 하며, 감독관의 본인 확인 절차에 따라야 한다. 1교시, 3교시는 시험 시작 전에 별도의 시간을 두어 수험생 본인 확인 및 휴대 가능 시계 여부를 확인하며, 수험생은 이에 따라야한다.
수험생은 반드시 응시원서 작성 시 본인이 선택한 영역 및 과목의 문제만 풀어야 하며 임의로 시험 시간 중 선택과목을 변경하여 응시할 수 없다.
4교시는 한국사 영역 시험 이후,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 시험이 진행된다. 한국사 영역 시험시간은 30분이며, 한국사 영역 종료 후 10분의 문제지 회수한다. 또한 탐구 영역 미선택자는 대기실 이동 시간을 둔다.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의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이며, 과목별로 시험 종료 후 2분의 문제지 회수 시간을 둔다.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의 지원자는 본인이 선택한 과목을 순서대로 기재·응시하여야 한다.
답안지는 컴퓨터용 사인펜만을 사용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그 외의 펜을 사용하는 경우 수험생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미지 스캐너를 이용하여 채점하므로, 컴퓨터용 사인펜 이외 연필, 샤프 등을 사용하거나, 특히, 펜의 종류와 상관없이 예비마킹을 할 경우에는 중 복 답안 등으로 채점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답안지는 컴퓨터로 처리되므로 구기거나 이물질(엿가루 등)로 더럽혀서는 안 되며 답안지에는 다른 어떠한 형태의 표시도 하여서도 안 된다. 답안지의 답란을 잘못 표기한 경우 수정테이프를 이용하여 답안지 답란 수정이 가능하다.
수험생들은 매교시 시험 종료 전에는 시험실 밖으로 나갈 수 없다. 무단이탈 시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올해부터 한국사 미응시자는 수능 무효 처리
필수 영역으로 지정된 한국사 시험에 미응시하는 수험생은 수능 자체가 무효 처리된다. 한국사는 3교시 종료 후 20분간의 휴식 시간을 거친 뒤 치러진다. 14:50부터 15:20까지 30분간 치러지며 시험이 끝나면 감독관이 10분간 한국사 시험지를 회수하면서 탐구영역 시험지를 배포한다. 한국사 시험이 추가되면서 작년에 비해 전체 수능 시험 시간이 40분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