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가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의 첫 번째 센터로 개인P.T 이외에서 크로스핏을 기반으로 한 운동 프로그램들을 배우며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몸을 만들고 다이어트를 하는 목적도 있지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점과 모두 함께 하며 성취감을 맞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크로스핏은 하나의 문화라고 생각합니다”라며 크로스핏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가는 K FIT-Force의 이구훈 대표를 만나보았다.
▲ 다른 크로스핏 센터와 다른 케이핏포스만의 장점과 매력은 무엇인가요?
케이핏포스는 미국에 본점이 있으며 한국에서는 인천, 안산시에 있는 이곳이 유일한 센터입니다. 개인P.T와 크로스핏을 기반으로 한 웨이트 리프팅, 카디오, 짐나스틱 3가지 방향으로 운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월, 수, 금은 바벨 종류의 리프팅 동작을 실시하고 화, 목, 토는 메타볼릭, 컨디셔닝, 짐나스틱, 애니멀플로우 동작들을 응용해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를 포함해 4명의 트레이너 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태무, 김광호, 김지성 트레이너들은 모두 실력과 경험이 풍부한 트레이너로 크로스핏 지도뿐만 아니라 운동선수들의 체형교정과 선수 양성, 개인P.T는 물론이고 그 밖의 운동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많아 몸을 키우고 싶은 마른 체격이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둔 사람이라면 저희 케이핏포스가 길잡이 역할을 해드릴 것입니다.
▲ 크로스핏 운동은 어렵다는 인식이 많은데 사실인가요?
어렵다는 말보다는 처음 입문하셨을 때 기본동작이 나오지 않아 와전된 말인 듯합니다. 크로스핏은 리프팅 동작이 많아서 처음 입문 단계에서는 잘 따라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스쿼트와 데드리프트를 통해 기본적인 체력을 키운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자신의 체력을 믿고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어느 운동이든지 부상을 입기 마련입니다. 차근히 순서에 맞게 코치의 지도 하에 한다면 어린아이부터 노년까지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실재 저희 센터에도 나이 드신 회원님도 크로스핏을 하고 있습니다.
▲ 케이핏포스가 생각하는 크로스핏 매력은 무엇인가요?
크로스핏은 매우 힘든 운동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그것은 틀린 말입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함께 운동하며 단합심을 키워주고 성취감도 맞볼 수 있는 운동이 또 있을지 의문입니다. 게다가 주어진 시간 동안 같은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운동하기 때문에 저절로 친목을 다잡을 수 있어 크로스핏은 운동이 아닌 하나의 즐기는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운동의 목표가 건강과 다이어트 때문이라지만 직장이나 학업 등의 스트레스를 풀기에 충분히 좋은 효과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 케이핏포스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인드는 무엇입니까?
즐거운 마음으로 과하지 않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회원들에게도 너무 상업적으로나 사무적으로만 대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운동하는 친구, 가족 같은 마음으로 대하고 있습니다. 여기 있는 저희 모두는 운동이 좋고, 크로스핏이 좋아 모인 사람입니다. 선생의 위치, 회원의 위치를 분명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같은 운동인으로서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케이핏포스가 지향하는 꿈이나 목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다른 센터에 비해 인지도는 높지 않지만 본사가 있어 서로 간의 교류를 통해 더욱 나은 트레이닝을 목표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지점을 늘려 많은 사람들이 저희 케이핏포스를 알아가는 것도 좋지만 완벽한 크로스핏 다운 크로스핏을 한국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통한 재미와 성취감으로 건전하고 즐거운 여가문화의 하나로 만들어 운동도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알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