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과 영화 그리고 카페, 매번 같은 패턴의 데이트에 지쳤다면 혹은 색다른 경험을 원한다면 홍대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를 방문하는 것은 어떨까? 주어지는 힌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수수께끼를 해결하고 제한시간 내에 무사히 방을 탈출해야 하는 이 장소는 오감을 사용하여 눈앞에 펼쳐진 문제를 극복해 나간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에 관한 소개 부탁한다.
핸드폰으로 방 탈출 게임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 온라인에서만 접해 온 방 탈출 게임의 개념을 적용하여 만든 장소가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다. 오프라인에서 고객이 직접 플레이어가 되어 룸에 들어가 제한시간 60분 내에 힌트를 사용해 문제를 풀고 정답을 도출하여 방에서 탈출하는 형식의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든 곳이다. 고객은 가지고 있는 사고력, 추리력, 관찰력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야 한다. 평상시에 접할 수 없는 색다른 경험을 하기 때문에 많은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탈출 시 성취감과 쾌감을 느낄 수 있으며 pc방, 술집, 당구장 등 익숙한 장소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고,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두뇌게임이다.
어떤 종류의 방이 있는지 궁금하다.
네 가지 각각 다른 종류의 방이 있다. 주인공 ‘미스터 M’과 그와 적대하는 글로벌 범죄 조직이 존재하며, 주인공 미스터 M이 이들을 무너트리기 위해 대립하고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네 가지 이야기로 나누어서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 방들의 전체적인 세계관은 일치한다. 고객은 직접 주인공이 되어 방에 들어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 번에 1개의 방에 게임 참여가 가능하다.
다른 방 탈출 카페와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초창기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다른 방 탈출 카페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고민하였고, 이에 적합한 기술력을 가진 인재를 구하려고 노력했다. 현재 우리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의 방 안에는 평상시 영화에서만 볼 수 있던 신비한 장치들이 어마어마하게 많다. 자물쇠를 푸는 단순한 형식보다는 정말 신비롭고 즐거운 게임처럼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물리학 박사 출신과 해외로 유학을 다녀온 실력 있는 엔지니어들이 머리를 맞대고 자동화 시스템에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다. ‘현실에서 겪을 수 없는 것들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으로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였다.
게임이 시작되면 폐쇄된 장소가 되는데 안전사고나 돌발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은?
안전을 위하여 모든 감시카메라가 작동되며 방 안에 호출 벨이 설치하여 긴급 상황 시 벨을 누르면 방이 오픈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탈출할 수 있는 문들을 모두 자동화 시스템으로 컨트롤하여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미스터리 룸 이스케이프가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일단 이색 데이트 코스라고 생각한다. 또한 여럿이서 함께하는 게임의 특성상 회사에서 워크숍으로 팀워크를 다지기 위하여 이곳을 찾기도 한다. 특히 우리의 방 탈출 게임은 스토리상 개연성이 훌륭하고, 독특하며 재미있는 힌트와 단서들이 많기 때문에 한번 방문한 고객이 또 다른 방을 체험하기 위하여 재방문하기도 한다.
앞으로의 사업 계획은?
사람들이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수 있도록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사업을 키우고 본점과 프랜차이즈 사업을 병행하면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아이템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방탈 출 게임이 대중화되어서 취미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선택권이 늘어난다면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방 탈출 카페에는 분명히 사업성이 있다고 예상한다. 유행으로 한순간에 끝나는 단기 사업이 아니라 꾸준한 아이템의 업데이트를 통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 사업으로 운영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