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을 여는 순간 화면 속에서 느끼던 공포와 쬐어오는 감각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세상이 왔다. 현실에서 느낄 수 있는 미스터리 어드벤처 게임을 통해 정형화된 여가 문화에서 한층 더 나아가 생각하며 즐기는 창의적인 문화로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미러 이스케이프 승현수 대표와 승강수 대표를 만나보았다.
▲ 오프라인에서 즐기는 신개념 방탈출 카페 미러 이스케이프를 탄생 비화를 알려주세요
멀티미디어가 발달해가면서 데이트 코스나 여가생활 등이 정형화 되어가고 있는데 이런 것에 따분함을 느껴 직접 만지고 체험하는 놀이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이나 컴퓨터 게임은 한정된 공간에서 즐겨 직접 몸을 쓰고 만져보는 등의 체험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지만 오프라인에서 오감을 만족할 수 있도록 재탄생 시킨 것이 미러 이스케이프입니다.
▲ 미러 이스케이프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점을 알려주세요
문을 여는 순간 유니폼을 입은 스텝에 의해 이야기가 바로 시작됩니다. 각 방마다 전혀 다른 스토리가 옴니버스 식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방끼리 스토리가 연결되어 있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MMORPG가 흥행했던 이유를 살펴보면 현실에서도 계속 생각나고 진행될 스토리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도 역시 현실과 게임과의 차이를 줄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고 1시간 러닝타임에 20분을 더 주어 상황극을 통해 고객의 몰입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미러이스케이프의 성공무기인 ‘리얼함’을 강조한 어드벤처란 무엇입니까
보통은 문제풀이 형식으로 지표가 있고 여기저기 힌트가 있는 직설적이고 순차적인 콘셉트로 진행되기 마련인데 감금 되어있는 상황을 리얼하게 강조하기 위해 힌트 없이 방을 뒤져서 아이템을 찾고 직접 써보는 등의 생각하고 직접 체험하는 것이 저희가 추구하는 오프라인 어드벤처입니다. 또한 게임에서 세이브와 비슷하게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에서 나의 게임 진행 상황이나 현재 위치 등을 확인 가능하고 6가지의 스토리를 모두 클리어 했을 때 스토리 북을 보상으로 드려 색다른 추억을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 앞으로 지향하고 있는 버추얼 리얼리즘에 대해 알려주세요
여가문화가 점점 정형화되거나 자극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저희 미러 이스케이프가 지향하고 있는 문화는 창의성을 가지고 생각하며 건전한 여가생활을 보내는 것입니다. 도서관이나 직장생활, 학업 등의 반복적인 삶을 보내는 사람들을 보고 오프라인 어드벤처 게임을 통해 기존에 꿈꿔왔던 상상을 직접 체험하고 느끼며 100%를 넘어 더 만족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 앞으로 계획 중인 목표와 바라는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지적 재산권을 등록하고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시작으로 상상했던 것을 실제로 구현하는 일을 만드는 사업으로 이끌어 가고 싶습니다. 자신의 창의성을 무기로 새로운 마음으로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 건전하고 창의적인 문화가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