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이 받는 스트레스는 각기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그 중 20, 30대의 원형탈모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그 중 여성층도 적지 않으며 20, 30대의 그들은 어디에도 속 시원하게 털어놓지 못한 채 있다가 스트레스를 더 받는 경우가 많다. 이제 탈모는 중, 장년층만의 고민이 아닌 것이다.
병은 감출수록 키우는 경우가 많다.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올바른 모발 관리법을 실천하며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좋아질 수 있다. 물론 전문시설을 찾아 약을 먹으며 관리를 병행하면 증상은 더 빨리 호전될 것이다. 독일 로하스모&메소드 판교센터 이나경 대표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과 금연, 금주를 언급하며 탈모예방은 절대 거창한 것이 아니라고 전했다.
▲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탈모예방법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가만히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의 경우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지루성피부염이 많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내 모발에 맞는 샴푸를 선택하고 적당량으로 꼼꼼하게 감고 깨끗하게 헹구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번 헹구지 않을 경우 샴푸가 두피 속에 남아 모공을 막을 수 있고 이 경우 각종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쯤하면 됐다하지 말고 꼭 두 번, 세 번 더 헹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숙면인데요. 숙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 사람이 의외로 많아요. 취침 한 시간 전 전자기기 사용을 절제, 저녁에는 꼭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족욕 하기, 음식물 섭취 금지, 간단한 스트레칭 등 일상 속에서 얼마든지 실천가능한 일들이니 꼭 실천하고 숙면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약과 치료를 병행하여도 일상에서 이런 것들이 지켜지지 않으면 탈모증상은 개선되기 힘듭니다. 탈모예방은 전혀 거창한 것이 아니며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이런 행동으로 얼마든지 탈모를 막을 수 있어요. 선천적 원인이 아닌 환경적인 요인으로 오는 탈모는 전적으로 나에게 달렸다는 것을 잊지 말고 꼭 실천했으면 합니다.
▲ 탈모에 좋은 샴푸와 나에게 맞는 샴푸를 고르는 방법이 있다면?
샴푸의 독성이 인체의 신체기관에 도달하기까지는 불과 7초라는 짧은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내가 먹는 음식이 아니라고 해서 가격이나 브랜드를 보고 구매하지 말았으면 해요. 탈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샴푸는 유기농 제품을 고르되 안에 들어있는 성분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검색만 해봐도 사람 몸에 유해한지 바로 알 수 있으니 모르는 성분이 있다면 꼭 알아보거나 검색을 해보고 사길 권합니다. 두피에 뿌리는 미스트 중에 두꺼워진 두피와 각질을 제거하여 얇게 만드는 두피용 향균미스트가 시중에 있으니 미스트를 뿌린 머리를 감는 방법도 좋아요.
▲ 탈모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나 늦은 시간까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술, 담배를 금하고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이 검출될 수 있는 통조림이나 캔 음료 등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일회용식기 사용을 자제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따뜻한 음식이 좋아요.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는 피하고 과일은 꼭 식사 전에 섭취하며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두부나 콩 등을 먹되 기름진 고기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소식하는 습관도 정말 중요합니다. 식사 후에는 10분 정도 가볍게 산책을 하며 시간이 없다면 일상생활 속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 등으로 두피와 함께 건강도 지켰으면 합니다. 지금이라도 꼭 나의 식습관을 체크하고 올바른 습관을 실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