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중심의 뷰티교육, 미즈노블뷰티아카데미 일산캠퍼스
미즈노블뷰티아카데미 일산캠퍼스 임도연 팀장
“보통은 아름다워지는 것이 뷰티라고 생각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인생에서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수단이 뷰티라고 생각합니다. 도전정신만 있다면 교육 분야에서, 현장에서 귀감을 주는 사람으로 성공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라는 임도연 팀장의 말을 듣고 나서 뷰티에 대한 인식이 조금 달라지는 듯했다. 미즈노블뷰티아카데미 일산캠퍼스에서 학생들에게 남다른 뷰티의 전망을 심어주고 있는 그녀를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 미즈노블뷰티아카데미 일산캠퍼스에서 하고 있는 뷰티교육이 다른 곳과 비교했을 때 가지고 있는 강점이나 차별성은 무엇입니까?
미즈노블뷰티아카데미는 뷰티현장과 아카데미에서 20년 이상 일해 온 대표님의 노하우를 토대로 만들어진 곳입니다. 그래서 미용현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미즈노블의 강점이라면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살롱을 운영한다는 점입니다. 실제 뷰티현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교육에 대한 퀄리티는 남다르다고 자부합니다. 일정 과정을 이수한 학생 중에 우수한 실력을 가진 사람을 뽑아 살롱 직원으로 채용하는 등 이익을 위한 교육보다 실제 현장을 위한 교육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일산캠퍼스만의 차별성이라면 헤어, 네일아트, 피부 관리 등 뷰티 전반적인 부분을 학생들의 특성과 성취도에 따라 개별교육을 하고 있어 개인에게 적합한 전공을 살려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메이크업 분야에서 보이는 차별성이라면 실무중심의 커리큘럼과 현장을 재현해 만들어 놓은 강의실, 수업에 사용하는 재료도 백화점 입점 브랜드 제품으로 진행합니다. 현장에서 실제 쓰는 제품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실무에 적응하는 데 유리합니다.
▲ 팀장님을 메이크업 아티스트에서 뷰티교육 강사로 일하도록 만드는 교육의 매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메이크업과 페이스 아트 분야에서 오래 일하면서 여자로서 아름다워질 수 있는 일을 직업으로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즐거웠습니다. 한 분야에 있어 전문가로 성장하면서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뷰티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뷰티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뷰티라는 일 자체가 저에게 잘 맞고 즐거운 일인만큼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예전에 제가 배울 때가 떠올라 낭만적이기도 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전달받을 수 있어 힘이 나기도 합니다.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얻을 수 있는 보람, 그것이 뷰티교육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뷰티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을 텐데, 그를 가르치기 위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무엇입니까?
저는 화려한 것보다는 그 사람 개인에게 잘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추구하고 아이들에게도 그런 점을 중점적으로 가르칩니다. 사람을 보았을 때 가장 어울리는 콘셉트가 무엇인지 빠르게 캐치하는 것이 이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중요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뷰티분야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뷰티가 발전하고 있는 만큼, 배우는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 노력한 만큼 대우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합니다. 과거에 비해 뷰티분야를 가르치는 대학도, 배우는 학생도 많아졌지만 뷰티, 미용에 대한 인식변화는 아직 부족한 듯 보입니다. 그래서 가르치는 이들도, 배우는 이들도 전문가적인 자세로 임한다면 뷰티분야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합니다.
어느 분야보다 발전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분야가 많지 않은데, 뷰티는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아티스트, 대학 강사 등 진출할 수 있는 길이 많습니다. 힘들다고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세우고 끈기를 가지고 노력한다면 멋진 뷰티전문가로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학생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