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메이크업이 보편화되는 모습이다.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미디어를 통해 접했던 연예인의 화장법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러한 필요에 호응해 최근에는 다양한 방식의 화장기술과 노하우를 전하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모으는 모양새다.
일반인이라도 평소에 시간을 쪼개 메이크업을 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 것이다. 보통 결혼식과 같은 특별한 날에만 했던 메이크업이 이제 보통날에도 애용하는 코스가 되었다.
청담동 메이크업 업체 전소영코디메이크업의 전소영 대표는 “최근 학생을 대상으로 한 그룹 메이크업클래스를 시작했다”라며 “외모에 관심이 많은 10대 학생들을 접하며 예상과 달라 혀를 내둘렀다”라고 말했다.
이어 “모방을 통해 일률적인 연예인 메이크업만 배워 자신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졌기 때문”이라며 “자신에게 적합한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하려면 다양한 메이크업 기술을 익혀야 할 뿐만 아니라 헤어와 스타일 등의 총체적인 접근도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중앙대학 예술대학원에 출강하는 의류학 박사 전소영 대표는 전문 강좌 이외에 일반인들을 위한 기업이나 센터 등에서 교양강좌도 이어오고 있다.
Q1. 메이크업이 대중화되면서 전과 달리 어떤 점들이 변화했는지?
메이크업은 직접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이다. 학업에 지친 학생들이 메이크업 스타일클래스를 한 시간 듣는 것만으로 외모의 자신감을 되찾아 삶에 대한 태도 변화를 꾀하는 모습을 발견했다.
자신이 몰랐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메이크업 클래스는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남녀 직장인과 주부들까지 진행되는데 이들 역시 변신하는 자신을 보고 웃음을 짓곤 한다. 하지만 메이크업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전문성은 결여되는 모양새다.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것도 좋지만 전문 뷰티클래스를 수강해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여행, 출장, 특별한 모임 등을 앞두고 굳이 메이크업숍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본인을 아름답게 연출해낼 수 있는 것이다.
Q2. 일반 메이크업과 전문 메이크업의 다른 점은 무엇?
결혼식과 같은 특별한 날에는 아무래도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한 번뿐인 웨딩마치를 준비하며 실수는 용납될 수 없다.
이에 청담 전소영코디메이크업은 세 번에 걸쳐 수정하며 메이크업을 완성하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오랜 시간 흐트러짐 없는 메이크업을 위해 지속력에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신부 메이크업에서는 헤어스타일도 여러 가지로 미리 연출해 볼 수 있는 헤어 시연 시스템을 갖췄고 이외에 스킨케어도 덧붙여 진행한다. 제품은 최고급 제품 위주로 사용되며 특히 프랑스산 달팡 케어 시리즈를 사용한다. 또한 행사를 위한 컨설팅도 진행하여 고객들의 신뢰도가 높다.
여타 다른 메이크업은 미용실에서 일부 공간을 대여해 진행하는 식이지만 전소영코디메이크업은 100여 평 넘는 규모에서 메이크업을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25년째 청담동에서 업을 이어왔으며 메이크업은 물론 코디네이션, 헤어스타일링, 스킨케어, 컨설팅 등 총체적 접근으로 고객과 호흡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