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은 저에겐 가족과도 같습니다. 2~30대를 메이크업이라는 한 길만 바라보고 보냈기 때문에 이제는 운명이라고 생각하고 일에 만족하며 자부심을 느낍니다”라고 베라메이크업의 박경임 원장은 말했다. 손에 브러시를 쥐고, 많은 사람들의 아름답게 만들어 준 15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베라메이크업에서 차별성으로 내세울 수 있는 메이크업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신부나 혼주님들을 위한 웨딩메이크업, 대회나 공연에 필요한 특수 메이크업,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면접메이크업 등 메이크업이 필요한 상황에 맞게 다양한 메이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9년 여 정도가 된 베라메이크업은 저의 오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메이크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가장 알려진 메이크업이라면 일반 기업, 항공사 승무원, 은행, 병원 등 면접 메이크업입니다. 깔끔하고 정갈한 메이크업과 헤어연출은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강남이라는 지역상 주변 학원 강사들이 영상촬영이나 프로필 촬영을 할 때도 많이 찾아옵니다.
또 다른 특징이 있다면 그 사람의 상황, 분위기, 의상 등 T.P.O를 고려해 그에 맞는 메이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크지 않은 숍이지만 100% 예약제로 진행하기 때문에 한 사람, 한 사람의 메이크업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여성으로서, 전문가로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매력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미래에 대한 고민에 빠질 무렵, 저에게 다가왔던 것이 메이크업이었습니다. 여자라면 아름답게 가꾸는 것에 대한 관심은 당연한 것처럼 메이크업을 배운다면 내 것이 되는 거라고 생각했고, 다시 학교를 다니면서 전반적인 미용분야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즐거웠던 것이 메이크업과 헤어였고, 영화 분장팀으로 첫 발을 내딛은 지 벌써 15년이 지났습니다.
이런 메이크업의 매력이 있다면 마법처럼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매일 자신의 얼굴을 보지만, 그 얼굴이 가진 매력을 잘 알지 못합니다. 그런 분들에게 저의 능력을 발휘해서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부각시켜서 숨겨진 매력을 발산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고객들 역시 자신이 몰랐던 부분에서 아름다운 모습을 찾아내주니 고맙다고 하면서 기뻐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그 아름다움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희열, 이것이 메이크업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 고객들에게 메이크업을 해 줄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누군가는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누군가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메이크업을 받는 만큼 ‘만족’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 등의 메이크업, 헤어를 받는 목적과 이유를 충분히 상담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메이크업을 통해 누군가는 색다른 자신을 발견하고, 누군가는 자연스럽게 보이고 싶기 때문입니다. 트렌드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피부색과 눈동자 색, 헤어색이 있기 때문에 같은 컬러를 사용해도 그 사람에게 가장 조화로운 농도(명암, 채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메이크업을 할 때도 제가 먼저 만족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 사람과 잘 어울리는 베스트인가’라는 점입니다. 그 사람 본연이 가지고 있는 분위기를 파악해 잘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만들어 내는 것이 저의 숙제이자 중요한 점입니다.
▲ 앞으로 메이크업 분야에서 원장님께서 하고 싶은 역할이 있거나, 후배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보통은 중요한 날 메이크업을 받고, 평소에는 평범한 메이크업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저는 전문가로서 사람들이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메이크업 하나 정도는 잘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평소에도 메이크업을 받으시는 분들에게 팁을 전해드리기도 하지만 앞으로는 개인 클래스를 운영해 전문가에게 받은 듯한 메이크업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싶습니다. 부담 없이 와서 자신을 아름답게 가꿀 수 있는 메이크업을 배울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메이크업 분야의 전망을 보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자격증을 취득하고 바로 중요한 포지션으로 일을 시작한다고 판단하면 어려움에 흥미를 잃고 지칠 수 있습니다. 미용은 전문직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기술을 습득, 단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크고 유명한 곳에서 체계적으로 현장의 기술을 배우기 위해 시간을 투자한다든지, 작은숍이라도 다양하게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곳, 코스메틱 브랜드에서 경험을 쌓아본다든지 등 긴 미래를 설계해서 목표치를 잡는 것이 롱런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멋진 직업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꿈을 크게 가지는 것도 좋지만 현실적인 면도 바라보고 보다 많은 경험을 쌓아 전문 메이크업아티스트로 성장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