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 대표및 ㈜미지에듀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는 이미애 대표는 SBS방송국 분장사에서 출발하여 이제는 국내 최고의 뷰티전문가로서 SBS방송아카데미 공식 지정 뷰티아카데미인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을 운영하며 후배들을 열정으로 가르치고 있다.
Q.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에 대해 간단한 소개한다면?
A.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은 국내 27개 캠퍼스와 중국 동관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 TVM-SBS방송아카데미와 제휴 및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토탈 미용전문 학원입니다. 1996년 SBS방송아카데미안에 방송분장을 전문으로 하는 클래스가 개설된 이래 2006년에는 SBS 일산 드라마제작센터 내에 분장예술학부를 개설하고 2008년부터는 교육서비스를 전국으로 확장하여 SBS방송국 인프라와 실무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최단기간 내에 동종 업계에서 가장 빠른 확장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가 가진 우수한 교육 컨텐츠는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아 해외에 중장기 교육강사 파견, 전문가 초청 세미나, 한국 연수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을 운영하고 있는 체인본사는 엔터테인먼트 사업부와 교육사업부로 나눠져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사업부에서 하는 사업(방송, 공연, 영화, 행사 등)에 학생들이 현장실습과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특별히 미용분야에 뛰어 들게 된 동기 및 특히 학원을 통해 후학을 육성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A. 개인적으로는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했는데 영화와 방송분야에 관심이 많아 SBS방송국에서 분장사로 일을 하게 되면서 이전엔 몰랐던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많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방송이나 영화 등의 현장 실무에서는 기존의 학교나 학원에서 가르쳐주지 않은 많은 일들이 현장에선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는데, 단순히 기술전수만이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현장 실무를 후배들에게 가르쳐주고 싶었어요. 뿐만 아니라 요즘 취업시장이 어렵잖아요. 기존 교육기관에서는 현장 실습과 경력을 쌓기가 힘들지만, 저희 학원처럼 공부하면서 현장실무 경력을 쌓게 해주는 그런 교육기관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Q. 미용분야가 다양하다.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이 특히 주력으로 있는 분야는?
A.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은 토탈뷰티스쿨이기 때문에 미용관련 여러 분야 모두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지만, 방송국과 관련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방송메이크업, 방송분장(특수분장)등이 외부적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현장실습이나 취업 부분이 방송국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그러한 실습부분은 뷰티메이크업뿐만아니라, 방송분장이나 특수분장으로 학생들이 이쪽으로 현장 실습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Q. SBS방송뷰티아카데미뷰티스쿨만이 가지고 있는 교육의 장점과 특성을 잠깐 설명해 주세요.
A.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은 단순하게 방송국 브랜드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방송국 인프라와 방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실무진 양성에 커리큘럼이 짜여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막연하게나마 동경하던 방송이나 영화제작을 실재로 보고 느끼며 배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가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은 1996년 SBS방송아카데미 설립 당시 분장과정이 개설되어 그때부터 축적된 우수한 교육 컨텐츠와 SBS방송국 선배님들의 실무 교육이 최대의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컨텐츠는 해외에서도 꾸준히 러브 콜이 들어와 해외에 지사뿐만 아니라 인력파견, 교육 컨텐츠 수출 또한 활발히 진행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 과정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표준화를 목표로 저희 교육부 및 R&D센터에서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Q. 교육하시면서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이었는지?
A. 저는 사업을 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교육자로서 경력이 더 많고 여전히 교육자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저의 제자들이 전문가로 쑥쑥 자라나는 모습들이 가장 보람 찬 일입니다. 특히 제가 가르쳤던 제자가 해외 대회에서 대상을 받아오거나, 전문가로 중국과 베트남 등 해외에 파견 되어 문화 수출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모습을 볼 때 한없이 뿌듯함을 느낍니다. 며칠 전 설 연휴에도 중국에 1년 넘게 파견 나갔던 제자가 한국에 방문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Q.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미용업계도 국가자격증 신설 등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올해 한국 미용업계에 대해 전망 부탁 드립니다.
A. 몇 년째 지속되어온 불황에 이 업계 역시 쉽게 해소될 것 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따라서 규모가 작은 기업들일수록 경쟁에서 불리한 측면이 많아 중소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은 많은 변동이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국가자격증 신설로 인한 1차적인 영향은 제조업이나 유통, 서비스업보다는 미용학원 등의 미용교육업계나 그 동안 민간 자격증을 주도해왔던 협회 등에 큰 파장이 예상되는데 올해는 응시하는 학생들이나 학원 입장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피부자격증이 그랬던 것처럼 올해가 지나면 국가자격증이 뿌리내리는데 큰 무리는 없으리라 예상합니다. 다만 소규모 미용학원들의 경우 시장 경쟁력 약화로 힘든 과도기를 맞이할 것 같습니다. 회사 운영측면에서 관망하기엔 포화된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진출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기업들이 향후 경쟁에서 여러모로 유리할 것 같습니다.
Q. 미용전문가 혹은 뷰티전문가를 꿈꾸는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 그 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A. 첫째로 어느 분야나 마찬가지듯이 인성이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주로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일이 많은 만큼 인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둘째로 국내 업계 환경의 경우, 조직 경험이나 팀 문화에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하지만 규모 있는 회사에 들어가거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다른 부서 또는 타 회사와 협업을 하거나 팀을 이루어 작업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조직 문화나 팀웍에 좀더 배려를 한다면 성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SBS방송국과의 연계되어 안정적으로 취업과 현장실습 등을 제공하며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 까지도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파하고 있는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 이제 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은 국내 뷰티아카데미의 리더로서 국내 미용업계 발전을 더욱 선도하며 이끌어 갈 것이다.